안녕하세요. 파라독스입니다.
이제는 PC도 인테리어의 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맥을 필두로 강력한 성능과 더불어 디자인적 요소를 강화한 일체형 PC도 인기를 얻고 있지요.
그러나 일체형 PC의 경우 동일한 성능을 가진 데스크탑 PC에 비해 상당히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발열의 문제 때문에 성능은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RAM이나 SSD 추가 장착이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기도 하죠.
이러한 일체형 PC의 문제점을 일부 해결하면서도 인테리어적으로도 훌륭한 대체품이 있습니다. 바로 미니 PC입니다. TV 셋톱박스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면서 메모리와 저장장치 추가 혹은 교체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일체형 PC에 비해 가격 부담도 낮은 편이고 내장 그래픽을 탑재해 그래픽카드 없이도 PC를 구성할 수 있어 그래픽카드 대란이 진행 중인 지금도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화이트 색상도 선택할 수 있어 디자인적으로도 훌륭하고 PC 부품의 명가 ASUS에서 출시해 제품 퀄리티도 믿을 수 있는 미니 PC PN41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tel Celeron N5105 탑재
ASUS PN41은 2021년 1분기 출시된 인텔 샐러론 프로세서인 N5105를 탑재했습니다. N5105는 4코어 4스레드로 구성된 프로세서입니다. 10nm 공정으로 제작되었으며 기본 클럭은 2GHz, 부스트 클럭은 2.9GHz입니다. TDP는 10w로 저전력 프로세서에 해당합니다.
이런 스펙만으로는 대부분의 소비자들께서 어느 정도 성능인지 감이 잡히지 않으실 겁니다. 그래서 CPU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 점수를 기준으로 비슷한 성능을 가진 CPU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샐러론 N5105의 긱벤치5 결과입니다. 싱글코어 687점, 멀티코어 2112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멀티코어 기준으로 i3-7100 혹은 i7-7576U와 유사한 성능입니다. (i3-7100은 데스크톱 CPU이고 i7-7576U는 저전력 노트북용 CPU입니다.)
인텔의 7세대 CPU가 출시된 지는 4년이 되었지만 i3 프로세서는 문서작업, 유튜브 시청, 인터넷 강의 시청과 같은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N5105 프로세서를 탑재한 PN41 미니 PC 역시 웹서핑, 문서작업, 유투브 시청, 인터넷 강의 시청의 용도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램과 스토리지
PN41은 베어본 제품입니다.
베어본 PC란 CPU, 메모리, 저장장치(HDD, SSD)를 제외한 부품만을 장착한 PC를 말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PC의 뼈대만 구축된 상태의 제품으로 주요 부품을 사용자의 입맛대로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 PC이지요.
PN41은 CPU까지는 기본 장착되어 있고 메모리(RAM)과 저장장치만 장착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PC에 익숙하고 램이나 SSD 정도는 혼자 장착할 수 있는 소비자라면 집에 남는 램이나 SSD를 장착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PC 부품에 대한 지식도 거의 없고 부품 장착 경험이 없는 소비자라면 구입하실 때 자신의 용도에 맞게 램과 SSD를 선택하시면 장착된 상태로 배송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추천하는 조합은 4GB 램 2개와 128GB M.2 NVME SSD를 장착하는 것입니다. 윈도우를 구동하는 PC는 최소 8GB의 램은 장착해야 원활히 사용할 수 있고 램 1개를 장착하는 것보다는 2개를 장착해 듀얼 채널로 구성하는 것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의 경우 업무용이나 가정에서 웹서핑이나 인터넷 강의 시청용도로 사용한다면 128GB면 충분합니다.
저렴한 HDD나 SATA 방식의 SSD가 아닌 M.2 NVME SSD를 추천하는 이유는 체감되는 성능의 차이가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PN41이 M.2 NVME 방식을 지원하기도 하고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 CPU 다음으로 성능 향상이 체감되는 부붐이 SSD이므로 M.2 NVME SSD를 장착해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PN41은 총 2개의 램 슬롯이 마련되어 있으며 최대 DDR4-2933MHz 16GB까지 지원합니다.)
인텔 UHD 그래픽
PN41은 별도의 그래픽카드 없이 내장 그래픽으로 구동되는 PC입니다.
최대 4K 해상도까지 지원하므로 게임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불편함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포트 구성 파트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최대 3개의 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지요.
무선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PN41은 최대 2500Mbps까지 지원하는 랜 포트도 가지고 있으므로 일반적인 데스크톱 PC처럼 랜선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니 PC는 책상 위를 깔끔하게 정리하고 PC를 인테리어 요소 중 하나로 활용하거나 최소한 인테리어에 방해되는 요소로 만들지 않기 위해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왠만하면 미니 PC에 랜선, 마우스, 키보드 등을 주렁주렁 연결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요.
PN41은 무선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 5를 지원해 PC와 연결되는 선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포트 구성
PN41은 미니 PC이지만 다양한 포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전면에는 오피도 포트, USB 3.2 Gen2 Type-c 포트 1개, USB 3.2 Gen Type-A 포트 1개를 갖추고 있습니다. USB-C 포트의 경우 Battery Charging 1.2를 지원하여 최대 7.5w 충전이 가능합니다. 충전 속도는 느리겠지만 스마트폰 충전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요.
후면에는 HDMI 포트 1개, USB 3.2 Gen2 Type-C 포트 1개, USB 3.2 Gen1 Type-A 포트 2개, DC-in 포트, LAN 포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만약 VGA 포트가 필요하시다면 제품 구입시 VGA 포트까지 장착된 모델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후면에 있는 USB-C 포트는 DisplayPort 1.4를 지원해 모니터와 연결하실 수도 있고 PD 충전 기능도 지원하므로 최소 65w 충전이 가능한 PD 충전기를 전용 충전 어댑터 대용으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 작은 PC에 정말 잘 구겨넣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알찬 포트 구성입니다.
VESA 홀 - 일체형 PC처럼 쓰자!
PN41은 VESA 마운트를 사용하여 모니터 뒷면에 부착해 일체형 PC와 유사한 사용환경을 갖출 수도 있습니다.
크기와 무게
PN41은 가로 115mm, 세로 115mm, 높이 49mm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왠만한 무선 공유기보다도 작은 크기이지요.
무게는 0.7kg입니다.
가격
PN41은 2021년 11월 오픈마켓 기준으로 27만원 내외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베어본 PC 제품이므로 메모리와 저장장치가 제외된 모델의 가격입니다.
오픈마켓에서 가장 저렴한 판매처에서 제가 추천한 4GB 램 2개와 128GB M.2 NVME SSD를 장착하게 되면 36만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업무용 PC라 하더라도 꽤 저렴하지요?
업무용 가정용 인강용 PC로 제격
저렴한 가격에 업무용, 가정용, 인강용 PC를 구입하려는 분들에게 ASUS의 PN41은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30만원 중반대의 가격으로 괜찮은 성능을 가진 PC를 구입할 수 있으며, 인테리어적으로도 좋은 깔끔한 디자인을 가진 초소형 PC이기 때문입니다.
혹시 저렴한 업무용, 가정용, 인강용 PC 구입을 고려하고 계신 소비자분들은 일반 데스크톱 이외에 ASUS의 PN41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