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PadOS 16 신기능 스테이지 매니저 - 애플판 DEX 모드?

모바일 기기 활용법

by 세상의 모든 IT 2022. 6. 9. 20:24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라독스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1인치를 사용하면서 갤럭시탭이 부러운 순간이 바로 멀티태스킹 작업을 할 때 입니다. 갤럭시탭은 DEX 모드를 통해 창의 크기를 자유자재로 조절하고 윈도우와 같이 여러 창을 동시에 띄워 작업이 가능합니다.

특히 M1이 탑재된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IpadOS의 한계로 인해 M1의 뛰어난 성능을 활용하기 어렵워 아쉬움을 갖고 있습니다.

이에 WWDC 2022에 대한 루머가 돌 때 가장 관심이 가던 부분이 iPadOS 16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삼성의 DEX 모드와 같이 창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윈도우와 유사하게 여러 창을 동시에 띄워 놓고 작업할 수 있는 모드를 지원할 것이란 루머가 있었기 때문이죠.

이런 소비자들의 바람에 애플은 스테이지 매니저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화답해 주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애플이 iPadOS 16에 새롭게 도입한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고 있는 포스트는 지난 6월에 개최된 WWDC 2022에서 iPadOS 16과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이

처음 공개되었을 때 작성된 것입니다.

 

iPadOS 16이 정식 업데이트 된 후 실제 스테이지 매니저를 사용해 본 결과

작성한 글의 링크를 남겨 드리니 이 글도 읽어봐 주세요^^

 

https://itpooh.tistory.com/entry/iPadOS-16-정식-업데이트-스테이지-매니저-사용해보자-간단-사용법

 

iPadOS 16 정식 업데이트 스테이지 매니저 사용해보자! 간단 사용법

안녕하세요. 파라독스입니다. ​ 지난 WWDC 2022에서 발표된 iPadOS 16에서 처음 도입된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이 저를 비롯한 많은 아이패드 유저들에게 관심을 받았습니다. 뛰어난 하드웨어 성능을

itpooh.tistory.com

 

여러 앱(윈도우)를 포개어 한 번에 볼 수 있다.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을 사용하면 윈도우 OS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여러 앱과 윈도우를 동시에 구동시킨 후 포개어 볼 수 있습니다.

기존 iPadOS에서는 화면 분할을 통해 2개의 앱을 동시에 구동시킬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스플릿뷰 기능을 활용하면 부족하나마 3개의 앱까지는 동시 구동이 가능했지요.

 

 

그런데 이번에 발표된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을 이용하면 여러 개의 윈도우를 동시에 띄워 놓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윈도우(창)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을 통해서 윈도우의 크기를 임의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일종의 작업 표시줄이 있다.

 

윈도우에서는 화면 하단에 작업 표시줄이 있어 화면 상에는 보이지 않지만 동시에 켜놓고 작업하는 프로그램들이 표시됩니다.

반면 iPadOS에서는 앱 전환기를 열어야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앱이 보이지요.

그러나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에는 굳이 앱 전환기를 열지 않아도 작업하고 있는 앱들이 화면 좌측에 작업 표시줄처럼 표시가 되어 조금 더 간편하게 앱을 전환해 가며 작업할 수 있습니다.

 

 

외부 모니터를 지원한다.

 

위에 있는 사진처럼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은 외부 모니터를 완벽히 지원합니다.

기존 iPadOS에서 외부 모니터를 연결하면 화면 좌우에 레터 박스가 생기게 됩니다. 현재 iPadOS는 화면 미러링 기능만 지원하는데, 아이패드는 모니터의 일반적인 화면 비율인 16 : 9 혹은 16 : 10이 아닌 4.3 : 3 화면 비율을 가지고 있어 이 화면이 그대로 모니터에 출력되기 때문입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그런데 스크린샷에서 보시듯이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은 외부 모니터를 지원하여 화면 양옆에 레터 박스가 생기지 않고 꽉 찬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확신할 수는 없다.

 

iPadOS 16에서 새로 추가된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은 아이패드를 윈도우 OS나 Mac OS를 사용하는 PC와 유사한 작업 환경을 갖추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창 크기를 조절하고 여러 윈도우(창)을 동시에 볼 수 있게 해주어 기존에 아이패드에서 가능했던 멀티태스킹의 한계를 한참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WWDC 2022 영상과 애플 뉴스룸의 자료에 공개된 모습은 지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실제로 얼마나 편리한 멀티태스킹 환경을 제공할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애플이 아이패드를 태블릿의 한계를 넘어 진짜 컴퓨터로 발전시킬 방향성을 보여준 것이므로 의미있는 변화라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