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Z 플립4와 플립3 비교 - 무엇이 달라졌을까?
안녕하세요. 파라독스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8월 10일 새로운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 플립4를 공개했습니다.
전작인 갤럭시 Z 플립3가 국내 시장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만큼 많은 분들이 관심있게 지켜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스마트폰 교체를 위해 갤럭시 Z 플립4을 기다리던 주변 지인들도 전작인 Z 플립3에 비해 Z 플립4가 달라진 점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많더라고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구입을 고려하고 있던 친구들에게 여름까지 기다리라는 말을 꽤나 하고 다녔더니...)
이번 포스트에서는 삼성의 새로운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 플립4가 전작인 갤럭시 Z 플립3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Z 플립4의 전반적인 스펙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밑에 있는 링크를 타고 가시면 제가 정리해 둔 Z 플립4 스펙 분석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itpooh.tistory.com/151
디자인
갤럭시 Z 플립4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는 역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작년 갤럭시 Z 플립3가 흥행에 성공한 이유 역시 작고 예쁜 디자인이 가장 큰 몫을 했다고 평가받고 있지요.
갤럭시 Z 플립4의 디자인을 보면 전작에 비해 무엇이 달라진 것인지 알기 힘듭니다. 사진만 보면 동일한 제품이라 생각하더라도 반박하기 힘든 정도이지요.
전체적인 디자인은 큰 변화가 없습니다. 다만 세세한 부분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합니다.
우선 스마트폰 외부 재질이 유광에서 무광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진으로는 조금 애매해 보일 수 있으나 좌측에 보이는 갤럭시 Z 플립3는 외부 재질이 유광으로 처리된 반면 우측에 보이는 갤럭시 Z 플립4는 무광으로 처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소비자 개인의 호불호의 영역이기에 좋다 나쁘다를 평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유광으로 처리된 Z 플립3가 조금 더 제 취향이긴 합니다.
힌지를 비롯한 프레임은 반대로 바뀌었습니다. Z 플립3의 프레임이 무광이었던 것에 비해 Z 플립4의 프레임은 유광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역시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의 측면 프레임이 유광이면 지문이 잘 남아 지저분 해 보이는 느낌이 있어서 Z 플립3와 같은 무광 재질을 좋아합니다.
전반적으로 갤럭시 Z 플립4의 디자인은 전작과 큰 차이가 없으며 굳이 차이를 찾는다면 스마트폰 외부 소재가 유광에서 무광으로 교체된 점, 측면 프레임이 무광에서 유광으로 교체된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성능
갤럭시 Z 플립4는 스냅드래곤 8+ Gen1을 탑재하여 전작인 Z 플립3에 비해 상당한 성능 향상을 이루어냈습니다. (갤럭시 Z 플립3는 스냅드래곤 888을 탑재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스펙과 성능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 Nanoreview에 벌써 갤럭시 Z 플립4에 대한 긱벤치 5 결과가 올라와 있어 가지고 왔습니다.
갤럭시 Z 플립4의 긱벤치 5 결과를 보면 싱글코어 1281점, 멀티코어 3722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작인 갤럭시 Z 플립3에 비해 싱글코어 점수 기준으로는 30%, 멀티코어 점수 기준으로는 8% 가량 향상된 성능입니다.
이미 제품을 사용해 본 국내외 유명 유튜버들의 측정 결과를 보면 Nanoreview의 측정 자료보다 멀티코어 점수가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싱글코어 성능은 30%, 멀티코어 성능은 10% 가량 향상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멀티코어 성능 향상폭이 다소 아쉽긴 하지만 싱글코어 성능의 향상은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게임과 같이 고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에서는 멀티코어 성능이 중요하지만 카카오톡을 사용하거나 인터넷 검색을 하는 것과 같은 작업에서는 싱글코어 성능이 중요합니다. 싱글코어 점수가 높을수록 앱을 구동시켰을 때 빠릿빠릿하게 반응한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싱글코어 성능이 상당히 향상된 만큼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실사용시에 성능이 개선되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멀티코어 성능 향상폭이 다소 아쉽긴 하지만 스냅드래곤 8+ Gen1은 안드로이드 진영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AP이므로 성능 부족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배터리와 충전
전작인 갤럭시 Z 플립3의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히던 부분은 배터리 부족이었습니다.
삼성은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디스플레이의 전력 효율성을 향상시켜 전작에 비해 전력을 덜 소모하는 저전력 디스플레이를 구현했습니다.
디스플레이와 더불어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AP도 더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방향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전작 Z 플립3에는 삼성의 5nm 공정으로 생산된 스냅드래곤 888이 탑재되었으나 Z 플립4에는 TSMC의 4nm 공정으로 생산된 스냅드래곤 8+ Gen1이 탑재되었습니다.
미세 공정으로 제작된 반도체의 경우 더 적은 전력으로도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성능은 올라가지만 발열은 줄어들지요. 갤럭시 Z 플립4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 Gen1이 4nm 공정으로 제작된만큼 5nm 공정으로 생산된 스냅드래곤 888 보다 성능은 더 높지만 발열과 전력 소비는 적은 것입니다.
또한 전작 Z 플립3에 3300mAh 배터리를 탑재한 것에 비해 Z 플립4에서는 12% 증가한 3700mAh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저전력 디스플레이와 AP, 12% 증가한 배터리 용량 덕분에 갤럭시 Z 플립4는 전작에 비해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내외 유튜버들의 테스트 결과를 보면 동일한 조건에서 사용했을 때 갤럭시 Z 플립4가 전작에 비해 2~3시간 더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아직 일반 소비자들에게 제품이 배송되기 전이기에 배송이 시작된 후 더 많은 테스트 결과가 누적되면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지만 배터리 사용 시간이 늘어난 것은 확실합니다.
또한 충전 속도 역시 개선되었습니다.
전작인 갤럭시 Z 플립3의 경우 최대 15W 고속 충전을 지원했지만 갤럭시 Z 플립4는 최대 25W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카메라
전작인 갤럭시 Z 플립3는 100만 원이 훌쩍 넘는 고가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카메라 성능은 아쉬웠습니다.
갤럭시 Z 플립4는 카메라 성능의 개선도 이루어냈습니다.
전작 Z 플립3와 후면 카메라 갯수와 화소수는 동일합니다. 그러나 갤럭시 Z 플립4의 메인 광각 카메라를 보면 픽셀 사이즈가 1.8 마이크론으로, 전작인 Z 플립3의 1.4 마이크론에 비해 커졌습니다. 또한 Z 플립3에 비해 카메라 센서가 최대 65% 더 밝아졌다고 합니다.
이런 변화를 통해 갤럭시 Z 플립4는 전작에 비해 더 나은 카메라 성능을 확보했습니다.
완성형에 가까워지고 있는
갤럭시 Z 플립4
삼성전자의 새로운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 플립4는 얼핏보면 전작인 Z 플립3에 비해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전작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배터리 사용 시간, 카메라 성능 개선에 성공했고 스냅드래곤 8+ Gen1을 탑재하여 안드로이드 진영 최고의 성능을 갖추었습니다.
디자인의 변화는 두드러지지 않지만 워낙 전작 갤럭시 Z 플립3의 디자인이 훌륭했기에 이를 유지한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쁘게 말하면 갤럭시 Z 플립4는 전작의 성능 개선판이라 할 수도 있지만 폴더블 스마트폰이라는 한계 속에서도 점점 완성형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갤럭시 Z 플립3 첫 공개에 비하면 임팩트가 떨어질 수 있지만 Z 플립4는 현존 최고의 폴더블 스마트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