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태블릿 P11 - 최강의 가성비 동영상 머신
안녕하세요. 파라독스입니다.
올해 4월 국내에 정발되었던 P11(중국 출시명 샤오신패드)의 가격이 인하되면서 가성비 태블릿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극강의 가성비 넷플릭스 머신
P11의 국내 정발 가격이 31만 9천원이었는데, 최근 12~15만원에 구입이 가능해 높은 가성비를 자랑하는 넷플릭스, 유튜브 머신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 만큼 P11 샤오신패드가 어떤 제품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세서 : 스냅드래곤 662
P11은 스냅드래곤 662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스냅드래곤 662의 긱벤치5 결과를 보면 싱글코어 점수 310점, 멀티코어 점수 1360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 소비자에게 익숙한 제품과 비교하면 삼성전자의 갤럭시탭 S6 lite의 성능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참고로 갤럭시탭 S6 lite에는 엑시노스 9611 프로세서가 탑재되었고, 긱벤치5 기준으로 싱글코어 332점, 멀티코어 1210점을 기록했습니다.
인터넷 서핑이나 유튜브, 넷플릭스, 왓챠 등 동영상 시청에 있어서는 불편함이 없는 수준의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인터넷 서핑이나 동영상 스트리밍 앱 구동 시에도 간혹 버벅임을 느낄 수 있는 수준이므로 간단한 문서 작업에 사용하기에는 충분하지만 그 이상의 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을 수행하기에는 부적합한 제품입니다.
게임용 태블릿, 사진이나 동영상 편집, 멀티태스킹 작업 등을 염두에 두고 있는 소비자분들은 더 높은 프로세서 성능을 지닌 제품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이 점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스플레이 : 11인치 2000 x 1200 해상도
P11은 2000 x 1200 해상도와 400nit 밝기를 지닌 11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FHD를 상회하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동영상 감상 시 좋은 화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는 물론이고 실외에서 사용하더라도 충분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400nit의 밝기는 10~20만원대 가성비 태블릿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훌륭한 스펙입니다.
P11 프로, 미패드5 프로에 탑재된 수준의 디스플레이에 비해서는 부족하지만 동영상 머신으로 사용하기에 부족함 없는 훌륭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램과 스토리지 : 4GB+64GB or 6GB+128GB
최근 10만원 초중반에 판매되고 있는 P11 기본 모델은 4GB의 램과 64GB 스토리지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램은 프로세서 성능을 고려하면 준수한 수준입니다. 물론 이는 제 개인적인 의견이고 램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6GB+128GB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눈에 띄는 것은 UFS 2.1 저장장치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보급형 태블릿에는 eMMC 저장장치를 사용하는데, P11은 UFS 2.1 저장장치를 사용해 eMMC보다 3배 이상 빠른 읽기 속도를 발휘합니다.
보급형 혹은 저가형 태블릿에서 찾아보기 힘든 더 빠른 속도를 가진 고스펙 스토리지가 탑재된 것입니다.
또한 SD카드 슬롯도 있어 부족한 스토리지 확장도 가능합니다.
스피커 : 돌비 애트모스 지원 쿼드 스피커
P11은 돌비 애트모스 기술이 지원되는 쿼드 스피커를 탑재하여 가격 대비 훌륭한 스피커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쿼드 스피커를 탑재한 덕분에 태블릿을 양손으로 잡고 동영상을 감상하더라도 아래쪽에 위치한 2개 스피커는 손으로 가로막히지만 상단에 위치한 나머지 2개 스피커를 통해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가격 대비 훌륭한 스피커라는 의미이지 플래그십 태블릿인 갤럭시탭이나 아이패드에 탑재된 스피커의 수준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10~30만원 수준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태블릿 중에서 훌륭하다는 의미입니다.
카메라 : 가로 방향으로 배치된 전면 카메라
P11은 태블릿을 가로 방향으로 거치했을 때 중앙에 위치하도록 전면 카메라를 배치했습니다.
화상 회의, 원격 수업에 최적화된 배치로 재택근무로 인해 화상회의를 하셔야 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카메라 배치입니다.
8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탑재했으며 후면 카메라는 1300만 화소입니다.
전면 카메라에는 TOF 센서도 탑재되어 얼굴 인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OF 센서는 적외선 파장을 발사하고 이 빛이 되돌아오는 시간을 바탕으로 사물과의 거리를 계산해 사물의 정보를 파악하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TOF 센서를 이용한 얼굴 인식 기능은 평면인 사진으로는 잠금을 해제할 수 없습니다. 준수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지요.
490g의 가벼운 무게
P11은 490g으로 다른 중국산 11인치 태블릿에 비해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일한 디스플레이 사이즈를 가진 미패드5의 511g보다 21g 가볍습니다.
12시간 사용 가능한 7700mAH 배터리
P11은 7700mAH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제조사인 레노버에서 밝히기로는 최대 12시간 사용이 가능하다는데, 제조사에서 밝히는 배터리 타임은 특정 조건에서 측정된 값이므로 실사용 시에는 이보다 적은 배터리 타임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동일한 사이즈를 가진 태블릿과 비교하면 적지도 많지도 않은 배터리 용량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넷플릭스 인증
저렴한 중국산 태블릿을 구입해보면 넷플릭스 인증을 받지 못해 저화질 영상만 감상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P11은 넷플릭스 인증을 받아 FHD 화질로 넷플릭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중국산 태블릿과 비교되는 압도적 강점입니다.
저렴한 동영상 머신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최적
P11은 태블릿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싶은 소비자에게는 부적합한 제품입니다. 스냅드래곤 662의 성능이 그리 좋지 못한 탓이지요. 또한 국내 정식 출시된 가격에 구입하기에는 아쉬웠지요.
그러나 직구 가격이 10만원 중반으로 떨어지면서 유튜브, 넷플릭스 등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높은 가성비를 자랑하는 제품으로 변모했습니다.
11인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쿼드 스피커는 동영상 감상에 적합하며 부족한 성능도 동영상 머신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전혀 아쉬움이 없습니다.
또한 간단한 캐주얼 게임 이상을 구동하기 힘든 성능을 가진 덕분에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원격 수업을 받아야 하는 학생이 있는 가정에서는 자녀에게 구입해주기 안성맞춤인 제품입니다. 학습용으로 사용할 때는 전용 스타일러스 펜을 별도로 구입하여 영상을 보면서 필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용도로 태블릿 구입을 고려하는 분이라면 저렴한 가격으로 P11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 선택지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