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충전기 고르는 방법 - 잘못 고르면 고속 충전 안된다!
안녕하세요. 파라독스입니다.
아이폰 12 시리즈부터 애플은 아이폰에 충전기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다는 이유를 표면적으로 내걸고 있지만 아이패드에는 충전기를 넣어 주는 등 일관성 없는 모습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원가 절감 때문이라고 생각하시지요.
애플의 의도야 무엇이든 아이폰 사용자들은 별도의 충전기를 구입해야 한다는 숙제가 생깁니다.
'충전기 구입하는게 뭐가 어려운데?' 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러나 잘못된 충전기를 구입하면 고속 충전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대로 된 충전기를 이용해야만 30분에 50% 고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럼 아이폰 충전기는 무엇을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QC(퀵차지) 고속 충전기는 아이폰에 사용하면 안된다.
고속 충전은 여러가지 규격이 존재합니다. QC(퀵차지), USB-PD, PPS 등이 충전기를 검색하셨을 때 많이 보실 수 있는 고속 충전 규격입니다.
QC(퀵차지) 기술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스냅드래곤 프로세서를 만드는 미국의 퀠컴(Qualcomm)의 규격입니다.
2014년 8월 QC 1.0이 처음 발표된 후 2020년 발표된 QC 5.0까지 발표되었습니다. 각 버전 별로 최대 출력량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럼 아이폰에 QC 고속 충전 기술을 지원하는 충전기를 사용하면 고속 충전이 될까요? 안됩니다.
QC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스냅드래곤의 제조사의 기술 표준이라고 말씀드렸죠? 그러나 아이폰은 스냅드래곤이 아닌 자체 설계하는 프로세서를 탑재합니다. 아이폰 13 시리즈에는 A15 Bionic, 아이폰 12 시리즈에는 A14 Bionic 프로세서가 탑재되었는데 이 프로세서들은 모두 애플이 자체 설계한 반도체이지요.
스마트폰의 두뇌에 해당하는 프로세서가 다르다보니 스냅드래곤을 만드는 퀠컴의 기술 표준은 아이폰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QC(퀵차지) 고속 충전만을 지원하는 충전기는 아이폰에 사용하시면 고속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아이폰 유저는 20W 이상의 USB-PD 충전기를 사야 한다.
그럼 아이폰 고속 충전 기능을 온전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 규격이 적용된 충전기를 써야 할까요? USB-PD 충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https://support.apple.com/ko-kr/HT208137
애플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아이폰 충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을 보시면 애플 정품이 아닌 타제조사의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USB-PD 방식을 지원하는 충전기를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출력도 확인해야 합니다. 20W 이상의 출력을 가지고 있는 USB-PD 충전기를 사용해야 정상적인 고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PPS 충전기는 어느 기기에 사용하는걸까?
그럼 PPS는 어떤 제품에 사용해야 할까요?
PPS 충전 기술은 다양한 충전 규격들이 서로 호환되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충전 규격입니다.
쉽게 말하면 퀠컴의 QC(퀵차지), 삼성전자의 충전 규격인 SFC, 노트북이나 아이폰에 적용되는 USB-PD 등 대부분의 충전 규격을 소화할 수 있는 충전 기술입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기기와 애플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PPS 충전 규격이 적용된 충전기가 매우 유용합니다.
다만 주의하실 점은 PPS 충전 규격이 적용된 충전기로 45W 이상의 출력으로 충전을 하시려면 E-marker 인증을 받은 충전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최대 100W 충전이 가능한 PPS 충전기를 구입하셨더라도 E-marker 인증을 받지 않은 충전 케이블에 물려 사용하시면 45W 이하로만 충전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E-marker 인증을 받은 케이블인지 어떻게 확인할까요? 아주 쉽습니다. 네이버, 쿠팡, 11번가 같은 쇼핑 플랫폼에서 'E-marker'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복잡한 충전기 고르기
애플이 아이폰을 구입할 때 예전처럼 전용 충전기를 지원한다면 이런 고민이 필요 없을텐데... 짜증나는 일 입니다.
애플이 주장하듯 온전히 환경 보호를 목적으로 충전기를 동봉하지 않는 것이라면 이해하겠지만 만약 원가 절감이 목적이라면 차라리 가격이 조금 인상되더라도 충전기를 넣어 주는 것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훨씬 좋은 일입니다.
보셨듯 스마트폰의 제조사가 어디인지, 내가 가지고 있는 기기가 최대 충전 출력이 얼마인지, 케이블은 제대로 된 것을 쓰고 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하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충전 규격이 다르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기 때문에 자칫 잘못된 충전기를 사서 고속 충전 기능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은 적합한 충전기를 사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