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분석

ASUS 비보북 13 Slate 저렴한 윈도우 태블릿 쓸만할까? (T3300)

세상의 모든 IT 2022. 7. 4. 18: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라독스입니다.

윈도우 태블릿이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태블릿입니다. 그러나 서피스 태블릿은 가격이 다소 높아 가성비가 떨어져 쉽게 손이 가는 제품은 아닙니다.

서피스 태블릿 이외에 쓸만한 윈도우 태블릿은 없을까요?

ASUS 비보북 13 Slate 전면 디자인
비보북 13 Slate 전면 디자인
ASUS 비보북 13 Slate 다양한 사용 방법
비보북 13 Slate 다양한 사용법


ASUS 비보북 13 Slate OLED가 서피스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서피스 대체제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11이 탑재되어 있는 윈도우 태블릿 ASUS 비보북 13 Slate OLED가 어떤 스펙을 가진 제품인지, 쓸만한 성능을 제공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텔 펜티엄 실버 N6000


비보북 13 Slate는 인텔 펜티엄 실버 N6000 CPU가 탑재되었습니다.

펜티엄 실버 N6000은 21년 1분기에 출시된 모바일용 보급형 CPU입니다. 인텔 코어 i3 라인업 보다 하위 라인업에 속한 CPU입니다.

10nm 공정으로 제조되었으며 4코어 4스레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TDP가 6W에 불과한 저전력 CPU로 스펙만 보아도 높은 성능을 기대하기는 힘든 제품입니다.

ASUS 비보북 13 Slate 펜티엄 실버 N6000 긱벤치 5 결과
비보북 13 Slate OLED 펜티엄 실버 N6000 긱벤치 5 결과


비보북 13 Slate의 긱벤치 5 결과입니다. 싱글코어 584점, 멀티코어 1680점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 등에 탑재되어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CPU 중에는 비교 대상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굳이 찾자면 인텔 코어 i3-8145U와 유사한 성능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노트북에 11세대 혹은 12세대 인텔 CPU가 탑재되고 있습니다. 즉 비보북 13 Slate는 3~4세대 전 i3 모바일 CPU와 유사한 성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웹서핑, 문서 작업,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등을 이용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성능이지만 게임, 동영상 편집 등의 작업에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떨어지는 성능입니다. (크롬이나 엣지 등 인터넷 브라우저를 여러 개 동시에 띄워 놓고 웹서핑을 하다보면 버벅임을 느낄 수 있는 수준입니다.)

AMD Ryzen 3 5300U 긱벤치 5 결과
AMD 라이젠 3 5300U 긱벤치 5 결과


최근 출시되는 보급형 노트북에 탑재되는 모바일 CPU 중 하나인 AMD 라이젠 3 5300U의 긱벤치 5 결과입니다.

이를 참고하면 비보북 13 Slate는 보급형 노트북의 절반 정도의 CPU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램과 스토리지

비보북 13 Slate는 4GB 혹은 8GB LPDDR4X 램을 탑재했으며, 128GB 혹은 256GB 스토리지를 탑재했습니다.

ASUS 비보북 13 Slate 램과 스토리지 옵션
비보북 13 Slate 램과 스토리지 옵션



우선 램의 경우 8GB 램을 탑재한 제품이라면 CPU 성능을 고려했을 때 적당한 수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업무용 노트북도 16GB 램이 탑재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지만 8GB 램도 문서 작업을 주로 하는 업무용 PC로 부족한 수준은 아닙니다. 또한 펜티엄 실버 N6000의 성능도 낮아 8GB 이상의 램을 탑재하더라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동시에 구동시키는 멀티태스킹 작업을 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4GB 램은 사용하기 매우 부족한 수준입니다. 윈도우 11이 필요로 하는 기본적 램 용량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할 수 있는 용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4GB 램이 탑재된 모델은 구입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토리지에도 함정이 있습니다. 보급형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eMMC 메모리가 탑재되는 모델도 있고 NVMe SSD가 탑재된 모델도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비보북 13 Slate를 구입하려는 분들은 eMMC 메모리가 아닌 NVMe SSD가 탑재된 모델인지를 정확히 확인하시고 NVMe SSD가 탑재된 모델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7~8년 전 eMMC 메모리가 탑재된 윈도우 태블릿을 사용한 적이 있는데 SSD가 탑재된 제품에 비해 확연한 속도 차이가 느껴집니다. eMMC 답답해서 못씁니다.

스토리지 용량이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의 경우 마이크로 SD 카드 리더가 마련되어 있으므로 이를 활용해 스토리지 용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환상적인 디스플레이


비보북 13 Slate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는 OLED 패널을 탑재한 디스플레이입니다.

1920 x 1080 FHD 해상도의 13.3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최대 밝기 550니트, DCI-P3 100% 충족, HDR 지원, 지문 방지 코팅, 로우 블루라이트 인증 등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ASUS 비보북 13 Slate 디스플레이 사이즈
비보북 13 Slate 디스플레이 사이즈
ASUS 비보북 13 Slate OLED 패널
비보북 13 Slate OLED 패널


디스플레이에 대한 감상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굳이 이 성능에 이 정도의 고스펙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필요가 있을까?' 입니다. 그 만큼 뛰어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해상도를 제외한다면 현재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태블릿 중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올 정도로 좋은 디스플레이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블릿으로써는 상당히 큰 13.3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 좋고, DCI-P3 색역을 100% 충족하기 때문에 사진이나 동영상 편집과 같이 정확한 색 표현력이 중요한 작업에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OLED 패널을 탑재했으며 HDR까지 지원해 동영상을 감상하기에도 좋습니다.

포트 구성 및 충전

비보북 13 Slate에는 2개의 USB 3.2 Gen2 타입 C 포트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외부 모니터와 연결도 가능하며 전원 공급도 USB-C 포트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PD 충전 지원)

최대 65W 출력을 지원하는 USB-C 타입 충전 어댑터가 제공됩니다.

배터리


비보북 13 Slate는 50Wh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제조사 ASUS에 따르면 한 번 완충으로 최대 9시간 30분 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ASUS 비보북 13 Slate 배터리 용량, 포트 구성, 충전
비보북 13 Slate 배터리, 포트 구성



제조사가 밝히는 배터리 사용 시간을 완전히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특정 조건 하에서 테스트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제 사용 시간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TDP가 6W에 불과한 저전력 CPU를 탑재했기 때문에 일반적인 윈도우 노트북들에 비해 상당히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보조배터리를 이용해 충전이 가능하며 기본 제공되는 65W 충전기로 39분 만에 60%까지 충전되는 고속 충전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배터리 부족으로 고생할 일은 적습니다.

전용 키보드 케이스와 펜 지원

비보북 13 Slate는 전용 키보드 케이스와 펜을 지원합니다.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전용 키보드 케이스에는 트랙 패드까지 탑재되어 있어 비보북 13 Slate와 연결하면 윈도우 노트북과 동일한 사용 환경을 갖출 수 있습니다.

ASUS 비보북 13 Slate 전용 키보드 케이스
ASUS 비보북 13 Slate 키보드 케이스
ASUS 비보북 13 Slate 전용 키보드 케이스 후면 스탠드
비보북 13 Slate 전용 키보드 케이스 후면 스탠드



또한 키보드 케이스는 서피스 태블릿에 있는 킥 스탠드와 유사한 형태의 거치대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차이점은 서피스 태블릿들은 제품 자체에 킥 스탠드가 탑재되지만 비보북 13 Slate는 제품 후면에 마그네틱 방식으로 거치대를 장착하는 방식입니다.

ASUS 비보북 13 Slate 4096필압 지원 전용 펜
비보북 13 Slate 전용 펜


전용 펜은 4096 필압을 지원합니다. USB-C 포트를 이용해 충전하는 블루투스 연결 방식의 펜으로 한 번 완충시 최대 140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피스의 대체제가 되기에는 무리다!


ASUS 비보북 13 Slate는 몇 안되는 윈도우 탑재 태블릿이라는 점에서 분명 매력적인 제품이지만 안타깝게도 성능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직장인 중에서는 퇴근 후 집에서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감상할 때 쓸 태블릿이 필요한데 집에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이 없어서 간단한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도 가능한 윈도우 탑재 제품이 필요한 경우에 구입하면 좋을 제품입니다.

OLED 패널을 탑재했으며 동영상 감상 시 빈 공간 없이 가득 화면을 보여주는 16 : 9 화면 비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용도로 사용하기에 제격입니다.

또한 주력으로 사용하는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이 있지만 가볍게 학교에 가지고 다닐 필기 가능한 윈도우 태블릿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전용 키보드 케이스와 펜이 지원되기 때문에 수업을 들으며 필기를 하거나 학교나 도서관에서 레포트를 작성하는 정도는 충분히 해낼 수 있기 때문이죠.

가격은 8GB 램과 128GB NVMe SSD를 탑재하고 전용 키보드 케이스와 펜까지 포함된 구성이 67만 9천 원에 판매 중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