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라독스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갤럭시탭 A7 Lite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전 A7 Lite를 어린 자녀에게 선물하기 좋은 태블릿 혹은 자동차 네비게이션으로 활용하기 좋은 태블릿으로 소개해 드렸는데,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해상도였습니다. A7 Lite는 1340 x 800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 동영상 시청용으로 활용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기기입니다.
그럼 저가형 삼성 태블릿 중 FHD급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 동영상 감상용으로 활용하기 좋은 태블릿이 있을까요? 이 질문에 적합한 기기가 있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삼성의 갤럭시탭 A 8.0 with S pen 입니다.
엑시노스 7904 프로세서 탑재
갤럭시탭 A 8.0 with S pen은 엑시노스 7904 프로세서를 탑재했습니다.
갤럭시탭 A 8.0 with S pen의 긱벤치5 결과를 보면 싱글코어 273점, 멀티코어 1019점을 기록했습니다.
이 결과는 스냅드래곤 636과 유사하고 갤럭시탭 A7 Lite 보다는 상위의 성능입니다. 국내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던 스마트폰 중 스냅드래곤 636을 탑재한 제품이 없어 어떤 제품과 비교해 드려야 할까 고민했는데, 제가 과거 서브폰으로 사용했던 샤오미의 홍미노트 5가 스냅드래곤 636을 탑재했더군요.
직구로 구입했던 폰이라 중고로 판매하지 못하고 집에서 막쓰는 유튜브 머신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용도에서 아실 수 있듯이 유튜브 머신으로 사용하기에는 전혀 불편함이 없는 성능입니다. 넷플릭스, 왓챠 등 다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역시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가끔 버벅임이 느껴지긴 하지만 웹서핑도 원활히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 레노버의 P11에 비해서는 부족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GB 램 + 32GB 스토리지
갤럭시탭 A 8.0 with S pen은 3GB의 램과 32GB 스토리지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중국의 보급형 태블릿들은 대부분 4GB 이상의 램을 탑재하고 있어 3GB 램 용량은 부족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품의 사용용도를 생각하면 부족하지 않습니다.
8인치의 작은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기 때문에 업무용, 문서 작업용으로 활용하기 힘들고, 엑시노스 7904의 성능으로는 고성능 게임이나 동영상 편집 같은 작업을 할 제품도 아닙니다.
웹서핑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캐쥬얼 게임 등을 즐기는 용도의 제품이므로 3GB면 넉넉하지는 않지만 부족하지도 않은 수준입니다.
스토리지 용량은 상당히 답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최대 512GB의 SD카드를 장착하여 스토리지를 확장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 역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디스플레이
갤럭시탭 A 8.0 with S pen은 1920 x 1200 FH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8인치입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FHD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 동영상 감상시 불편함이 없으며, 8인치 사이즈는 컨텐츠 소비라는 일반적인 태블릿 사용 용도에는 개인적으로 최적의 사이즈라 생각합니다.
물론 동영상 감상이나 웹서핑 시 디스플레이가 크면 클수록 몰입감과 표시되는 정보가 많아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문제는 무게입니다. 10인치 이상 태블릿은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커지는만큼 무게도 500g 내외로 증가하기 때문에 침대나 쇼파에 눕거나 앉아서 보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반면 8인치 태블릿은 300g 내외의 무게를 가지고 있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지요.
디스플레이 패널은 TFT LCD를 탑재했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가 아니라 아쉽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GPS 탑재
갤럭시탭 A 8.0 with S pen는 GPS 모듈을 탑재하고 있어 자동차 네비게이션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GPS이외에 Glonass, Beidou 위성 항법 시스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펜 탑재
갤럭시탭 A 8.0 with S pen은 저가형 태블릿임에도 S pen을 지원합니다. 게다가 제품 내부에 탑재할 수 있습니다.
제품 내부에 탑재할 수 있는만큼 S pen의 휴대성은 매우 높아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S pen이 탑재되어 있기는 하지만 학습용 혹은 드로잉을 하기 위한 태블릿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분들에게는 다른 제품을 추천합니다. 8인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어 간단한 메모를 하는 정도로는 충분히 쓸 수 있지만 PDF 파일에 필기를 하거나 화면을 분할해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필기를 하거나 드로잉 작업을 하기에는 너무 작아 답답합니다.
기타 스펙
갤럭시탭 A 8.0 with S pen은 4200mAH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요즘 나오는 태블릿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3.5mm 이어폰 단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게는 321g으로 8인치 태블릿 중에는 평범한 수준이며 블루투스 5.0을 지원합니다.
5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와 8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후면 카메라는 태블릿에서 큰 의미가 없으니 그냥 달려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전면 카메라는 화상회의에 사용할 수 있지만 선명한 화질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가볍게 사용하기 좋은 동영상 스트리밍용 태블릿
갤럭시탭 A 8.0 with S pen은 집에서 가볍고 부담없이 동영상 감상에 사용할 태블릿 구입을 원하시는 소비자에게 추천할만한 태블릿입니다.
동영상 감상 목적의 태블릿이라면 디스플레이나 스피커 스펙이 더 높으면서도 저렴한 중국산 태블릿도 많지만 제조사에 대한 신뢰도, 국내 AS 여부 등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는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성능이 낮아 게임이나 사진, 동영상 편집과 같은 작업에 활용하기에는 부적합하며 다소 작은 8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문서 작업 등에 활용할 업무용 서브 기기로 활용하기에도 부적합합니다.
S pen이 탑재되어 있지만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작아 본격적인 필기, 드로잉 보다는 S pen이 태블릿에 내장된다는 장점을 활용해 간단한 메모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가격은 오픈 마켓에서 2021년 11월 기준 20만원 중반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 S7 FE의 가성비가 미패드5 보다 떨어질까? (0) | 2021.12.06 |
---|---|
갤럭시탭 S7 FE 와이파이 - 진정한 팬 에디션 (0) | 2021.12.06 |
삼성 최고의 가성비 갤럭시탭 S7 FE LTE - S6 라이트와 비교 (0) | 2021.11.29 |
갤러시탭 S6 라이트(Lite) - 가성비 S펜 탑재 삼성 태블릿 (0) | 2021.11.28 |
갤럭시탭 S7 FE 가격 인하 - P11 Plus 가성비 비교 (0) | 2021.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