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라독스입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비해 노트북의 경우 수많은 제조사가 있다보니 어떤 브랜드의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삼성이나 LG 등 대기업의 제품을 구매하자니 가격이 부담되고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려면 이 브랜드가 어떤 곳인지도 모르겠고 사후처리가 걱정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컴퓨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브랜드이지만 컴퓨터 부품까지는 잘 알지 못하는 일반 소비자에게는 생소한 브랜드에서 판매 중인 가성비 노트북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대만의 컴퓨터 부품 제조 업체인 MSI의 모던15 A11M-i5 카본(이하 모던15)입니다. 가격은 8GB 램과 SSD 512GB 탑재 모델이 오픈 마켓 기준 50만 원 후반 ~ 60만 원 초반입니다.
MSI는 신뢰할 수 있다!
컴퓨터에 큰 관심이 없는 일반 소비자에게 MSI는 낯선 존재입니다. 그러나 PC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에게 MSI는 컴퓨터 구입에 있어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MSI는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생산으로 유명한 업체로 ASUS, GIGABYTE와 함께 컴퓨터 부품 부문에서 메이저 3사로 불리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기준 시가총액 5조 4천억 원에 달하는 대형 기업이지요.
국내시장에서는 PC 완제품이 거의 유통되지 않지만 노트북, 데스크톱 완제품도 오랜 기간 생산해 왔습니다.
글로벌 PC 시장에서의 인지도는 삼성이나 LG를 뛰어넘습니다.
이런 면들을 고려해봤을 때 비록 국내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는 떨어지지만 제품 퀄리티는 믿고 구매해도 괜찮은 기업이 MSI입니다.
CPU
모던15는 인텔 11세대 i5-1135G7을 탑재했습니다.
인텔 CPU는 현재 12세대가 출시된 상황이라 11세대는 전세대 제품이지만 노트북으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작업에서 여전히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또한 i5 라인업은 웹서핑, 문서작업 등 일상적 용도에서 쾌적한 사용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고사양 게임이나 고해상도 동영상 편집 등을 하지 않는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용도에 가장 적합한 성능을 뽑아주는 스윗스팟에 위치한 라인업이지요.
8GB 램을 장착한 모던15의 긱벤치 5 결과입니다. 싱글코어 1342점, 멀티코어 4119점을 기록했습니다.
노트북 교체를 고민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현재 보유 중이신 노트북에서 긱벤치 5를 돌려보신 후 점수를 비교해 보시면 노트북 교체를 통해 성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2022년 5월 현재 많이 판매되고 있는 노트북용 CPU와 비교한다면 멀티코어 성능 기준으로 AMD의 라이젠 5 5500U와 유사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램과 스토리지
노트북은 스마트폰, 태블릿과 달리 램과 스토리지 용량의 선택폭이 넓습니다.
램은 8GB, 16GB, 32GB까지 선택할 수 있고 스토리지 용량은 최소 512GB SSD 탑재 모델부터 1TB 이상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저렴한 램 8GB + 512GB SSD 모델이 오픈마켓 기준 50만 원 후반이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램이 다소 부족하지만 웹서핑, 문서작업,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등의 일상적 용도로 사용한다면 8GB 램이 부족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가정용, 업무용, 대학생 등 학습용(인강용)으로 구입하려는 분들은 8GB 램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업무용으로 사용하실 때 자료 수집을 위해 인터넷 브라우저 창을 동시에 여러 개 켜놓고 사용하시고, 용량이 큰 파워포인트나 엑셀 작업을 하신다면 16GB 램 탑제 모델을 추천합니다.
스토리지의 경우 512GB면 가정용, 학습용, 업무용 컴퓨터로 쓰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만약 부족하더라도 노트북은 외장 하드디스크를 쉽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굳이 더 많은 용량을 구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을 노트북에 저장하거나 FHD 해상도의 영상을 편집하여 유튜브를 시작하는 등의 용도로 구입한다면 더 많은 스토리지를 선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모던15는 1920 x 1080 FHD 해상도의 15.6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패널은 IPS이고 화면 밝기는 250 니트, 주사율은 60Hz입니다.
15.6인치면 노트북 중에서는 큰 화면에 속하는데 해상도가 FHD에 불과한 것이 아쉽습니다. 물론 50만 원 후반에 구입할 수 있는 가성비 노트북이므로 FHD 이상을 기대하기 힘들긴 하지만 2560 x 1440 QHD 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면 큰 화면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을텐데 아쉽긴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스펙을 보다보면 250 니트의 밝기는 너무 어두운 것 아닌가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비해 야외에서 사용할 일이 많지 않은 노트북의 경우에는 250 니트가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지만 사용에 불편을 줄 정도는 아닙니다.
정리하면 가성비 노트북으로써 평범한 디스플레이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픽
모던15의 가격을 보시면 예상이 되시겠지만 외장 그래픽카드는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인텔의 Iris Xe 내장 그래픽이 탑재되어 게임을 즐기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사양입니다.
간간히 게임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외장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노트북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자 구성
모던15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바로 단자 구성입니다. 모던15는 허브 따위 필요 없는 아주 넉넉한 단자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기기 오른쪽에는 USB 3.2 타입 A 단자 2개와 SD 카드 슬롯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기기 왼쪽에는 전원(DC), HDMI, 썬더볼트4, USB 3.2 타입 A 1개, 3.5mm 이어폰 단자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USB 타입 C 형태의 썬더볼트 단자는 PD 충전과 디스플레이 출력(DP)도 지원합니다.
이 정도면 노트북에 필요한 단자는 다 갖추었습니다. 외부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해 프로젝터에 연결을 하려고 해도, 외부 모니터(듀얼 모니터도 가능)에 연결할 때도, 별도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고 싶을 때도, DSLR로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을 옮기고 싶을 때도 별도의 허브는 필요 없습니다.
와이파이 6 지원
최신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 6를 지원합니다.
배터리
모던15는 52Wh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제조사에서 측정한 바에 따르면 최대 8시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이한 점은 Fast Charging 기술을 적용해 1시간 충전에 70% 충전이 가능합니다.
제조사가 밝힌 자료인만큼 사용 환경(화면 밝기, 와이파이 사용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게(휴대성)
노트북은 이동을 염두에 둔 PC인만큼 무게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모던15는 1.6kg으로 최근 출시되는 경량 노트북에 비해 무겁지만 가방에 넣어 가지고 다니기에 많은 부담이 되는 수준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1.6kg이 노트북 휴대성의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보다 더 무거워지면 가지고 다니기 싫어지더라고요.
총평 : 가성비 높은 사무용, 가정용 인강용 노트북
MSI라는 브랜드, 인텔 11세대 i5 CPU, 512GB의 넉넉한 스토리지 용량, 1.6kg의 무게, 15.6인치의 큰 화면 등을 고려했을 때 모던 15는 특출난 점은 없지만 가정용, 업무용, 인강용(학습용)으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좋은 가성비 노트북입니다.
게다가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들과 달리 넉넉한 확장 단자가 마련되어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요.
따라서 저렴한 사무용, 가정용, 인강용 노트북을 찾고 계시다면 MSI의 모던 15 카본도 고려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M2 맥북 에어 발표 - 밋밋한듯 대단했다!(2022 WWDC) (0) | 2022.06.07 |
---|---|
갤럭시북 NT750XDZ-AM58S 저렴하고 쓸만한 삼성 노트북 (0) | 2022.06.02 |
26년간 윈도우만 쓴 유저의 맥미니 2주 후기 (0) | 2022.05.02 |
26년 윈도우 유저가 Mac으로 바꾸기까지의 과정 - 맥 미니 구입기 (0) | 2022.04.18 |
2022 그램360(인텔 12세대)는 어떤 제품일까? (0) | 2022.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