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탭 S8 분석 - S7에서 갈아탈 필요가 있을까?

삼성 태블릿 분석

by 세상의 모든 IT 2022. 3. 15. 04:28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라독스입니다.

삼성전자는 2년 만에 새로운 플래그십 태블릿 갤럭시탭 S8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갤럭시탭 S8 시리즈는 14.6인치 대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울트라 모델도 출시되면서 많은 분들이 울트라 모델 구입을 고민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탭 S8 울트라는 휴대성보다는 생산성에 초점이 맞춰진 모델로 보아야 합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분석했던 것처럼 갤럭시탭 S8 울트라는 사이즈에 비해 가벼운 무게와 얇은 두께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14.6인치 태블릿을 휴대하기에는 다소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휴대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의 경우에는 11인치 크기를 가진 갤럭시탭 S8 기본 모델에 더 관심을 가지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출처 : 삼성닷컴 (갤럭시탭 S8)

 

오늘은 갤럭시탭 S8이 어떤 스펙을 가진 제품인지 알아보고 전작인 갤럭시탭 S7 사용자가 S8을 구입하는 것이 합리적 소비인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냅드래곤 8 Gen1

 

갤럭시탭 S8 기본 모델은 울트라 모델과 같은 스냅드래곤 8 Gen1을 탑재했습니다.

 

출처 : 긱벤치 홈페이지 (갤럭시탭 S8)

 

갤럭시탭 S8의 긱벤치 결과입니다. 싱글코어 1204점, 멀티코어 3205점을 기록했습니다.

그럼 전작인 갤럭시탭 S7과 비교하면 어느정도의 성능향상이 있는 것일까요?

출처 : 긱벤치 홈페이지 (갤럭시탭 S7)

 

스냅드래곤 865+가 탑재된 갤럭시탭 S7의 긱벤치 결과입니다. 이와 비교하면 신작인 갤럭시탭 S8은 싱글코어 기준으로 32.5%, 멀티코어 기준으로는 6.8% 향상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싱글코어의 성능은 상당히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멀티코어 기준으로 보면 생각보다 2년 만에 출시된 신작 치고는 실망스러운 수치입니다.

갤럭시탭 S7의 성능이 현재 시점에서도 부족함이 없고, 갤럭시탭 S8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 Gen1은 발열 이슈가 있는 것에 비해 S7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65+는 발열 이슈가 없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오히려 갤럭시탭 S7이 안정적으로 고성능을 뽑아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갤럭시탭 S7을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분들은 프로세서 성능 때문에 갤럭시탭 S8을 구입할 필요는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램과 스토리지

 

갤럭시탭 S8은 램과 스토리지에 따라 두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Option 1 : 8GB 램 + 128GB 스토리지

Option 2 : 12GB 램 + 256GB 스토리지

8GB 램이면 왠만한 멀티태스킹 작업을 하더라도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다만 갤럭시탭 S8 구입 목적이 덱스 모드를 활용해 노트북과 유사한 업무 환경을 갖추시는 것이라면 12GB 램이 탑재된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삼성닷컴 (덱스 모드)

 

덱스 모드에서 윈도우처럼 다양한 앱을 동시에 구동시키고 여러 개의 인터넷 페이지를 띄워 사용하시려면 넉넉한 램을 탑재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스토리지는 넉넉한 수준이 아니지만 최대 1TB SD 카드를 장착해 용량을 확장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전작인 갤럭시탭 S7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갤럭시탭 S7 역시 8GB 혹은 12GB 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갤럭시탭 S7은 6GB 램을 탑재한 옵션도 있다는 점입니다. (갤럭시탭 S7의 경우 512GB 스토리지 옵션도 있지만 SD 카드 탑재가 가능하므로 큰 차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갤럭시탭 S7 중에서 6GB 램을 탑재한 기본 옵션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더 넉넉한 램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 갤럭시탭 S8으로 교체하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8GB 혹은 12GB 램이 탑재된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램과 스토리지 때문에 신작을 구입할 이유는 크지 않습니다.

 

디스플레이

 

갤럭시탭 S8은 2560 x 1600 해상도의 11인치 IPS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인치당 화소수는 276ppi, 16 : 10 화면 비율, HDR10+ 지원, 최대 120Hz 가변 주사율 등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탭 S8 플러스나 울트라에 Suprer AM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것에 비해 LC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점이 아쉽지만 나머지 스펙은 흠 잡을 곳이 없는 훌륭한 수준입니다.

(참고로 갤럭시탭 S8 기본 모델에는 갤럭시탭 S8 울트라에 있는 노치가 없습니다.)

그럼 전작인 갤럭시탭 S7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없습니다.

 

출처 : 삼성닷컴 (갤럭시탭 S7)

 

갤럭시탭 S7의 디스플레이 스펙은 신작과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디스플레이 측면에서 갤럭시탭 S7 사용자가 S8을 구입할 이유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

 

출처 : 삼성닷컴 (갤럭시탭 S7)

 

갤럭시탭 S8은 오디오 장비 전문 업체 AKG가 튜닝에 참여한 4개의 스피커가 탑재되었습니다.

이는 전작인 갤럭시탭 S7도 동일합니다.

 

배터리와 충전속도

 

출처 : 삼성닷컴 (갤럭시탭 S8)

 

갤럭시탭 S8은 8000mAh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최대 45w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이는 전작인 갤럭시탭 S7도 동일합니다.

 

크기와 무게

 

출처 : 삼성닷컴 (갤럭시탭 S8)

 

갤럭시탭 S8은 가로 253.8mm, 세로 165.3mm, 두께 6.3mm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게는 와이파이 모델은 503g, 5G 모델은 507g 입니다.

전작인 갤럭시탭 S7의 크기와 두께는 S8과 동일합니다. 무게는 갤럭시탭 S7이 조금 가볍습니다. 갤럭시탭 S7이 S8에 비해 와이파이 모델과 5G 모델 모두 5g 더 가볍습니다.

 

S펜 지연속도

 

출처 : 삼성닷컴 (갤럭시탭 S8)

 

갤럭시탭 S8에 탑재된 S펜의 경우 지연율(레이턴시)이 6.2ms인 것에 비해 갤럭시탭 S7의 경우 9ms 입니다.

지연율이 줄어들면 실제 종이에 필기하는 것과 더 유사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주 세밀한 드로잉 작업 등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차이를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일반 소비자에게는 체감하기 힘든 아주 미세한 차이입니다.

 

갤럭시탭 S7은 너무나 잘 만든 태블릿이다.

 

출처 : 삼성닷컴

 

보신 것과 같이 갤럭시탭 S8과 S7 기본 모델 간 차이는 매우 작습니다.

프로세서 성능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생각보다 차이가 크지 않고, 스냅드래곤 8 Gen1이 가진 발열 문제를 생각하면 실사용 시 느껴지는 차이는 더 작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 S7 중 6GB 램을 탑재한 기본 옵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라면 램 용량 업그레이드를 위해 갤럭시탭 S8 구매를 고려하실 수도 있지만 평소 6GB 램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이 있는지 생각해보시면 쉽게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기존 갤럭시탭 S7 사용자가 갤럭시탭 S8을 구입할 이유는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더 큰 화면을 위해 갤럭시탭 S8 플러스나 울트라 모델을 구입하는 것은 의미가 있으나 동일한 11인치 기본 모델을 구입하는 것은 성능 측면에서 만족감을 느끼기 힘듭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