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라독스입니다.
대부분의 소비자에게 태블릿은 구입하기 참 고민스러운 제품입니다. 플래그십 태블릿의 경우 100만 원을 넘어가는 가격을 지불해야 하지만 아직은 큰 화면을 가진 스마트폰에 가깝습니다. 안드로이드나 iPad OS로는 윈도우 노트북을 완벽히 대체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보급형 태블릿으로 눈을 돌리면 아쉬운 성능이 발목을 잡습니다. 사실 많은 소비자들이 태블릿으로 웹서핑,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정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보급형 태블릿의 성능이 부족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태블릿을 사겠다고 마음 먹은 초기에는 태블릿으로 공부도 하고, 그림도 그려보고 싶고, 고사양 게임도 플레이 하고 싶은 등 계획이 있기 때문에 혹시나 보급형 태블릿을 구입했다 낮은 성능 때문에 후회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죠.
이런 고민을 하는 소비자라면 출시된지 2년이 되어 가격은 낮아졌지만 여전히 준수한 성능과 스펙을 가진 갤럭시탭 S7 구입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갤럭시탭 S7이 어떤 스펙을 가진 제품인지, 2022년 하반기에 구입해도 좋을 가성비를 지닌 제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냅드래곤 865+ AP
갤럭시탭 S7은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2022년 하반기에 구입해도 괜찮을 성능을 가지고 있느냐 겠지요.
갤럭시탭 S7의 긱벤치 5 결과입니다. 싱글코어 점수 907점, 멀티코어 점수 3000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작년에 출시된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Z 폴드3, Z 플립3와 유사한 성능입니다.
이 정도 성능이라면 태블릿으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작업을 원활하게 구동시킬 수 있을만한 수준입니다. 웹서핑, 게임, 유튜브나 넷플릭스와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인터넷 강의 수강, S펜을 이용한 필기와 드로잉 등 어떤 작업을 하시더라도 성능이 부족하다는 느낌은 받기 힘듭니다.
출시한지 2년이나 지난 제품이지만 여전히 플래그십에 준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램과 스토리지(feat. 가격)
갤럭시탭 S7은 플래그십 태블릿으로 출시했던 만큼 최신 사양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램으로는 갤럭시탭 S8과 같은 LPDDR5 메모리 반도체가 탑재되었으며, 스토리지에는 UFS 3.0 메모리 반도체를 탑재했습니다.
갤럭시탭 S7은 램과 스토리지 용량에 따라 총 4가지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좀 이상하지요? 높은 옵션을 가지고 있는 모델의 가격이 낮은 옵션에 비해 저렴한 경우가 있습니다.
갤럭시탭 S7은 출시된지 오래된 제품이기에 제품 스펙 보다는 판매처에 남아있는 재고량에 따라 가격이 결정될 확률이 높아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 같습니다.
글을 작성하고 있는 2022년 8월 기준으로는 스펙이 가장 뛰어난 12GB 램 + 512GB 스토리지 + LTE 셀룰러 모델이 가장 높은 가성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탭 S8도 출시가에 비해 가격이 하락해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8GB 램 + 128GB 스토리지 + 와이파이 모델이 68만 50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와 비교하면 가격은 10만 원 가량 높지만 램과 스토리지 용량의 차이가 큰 갤럭시탭 S7 최고 사양 모델이 상당히 좋은 가성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갤럭시탭 S7은 2560 x 1600 해상도의 11인치 IPS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인치당 화소수는 276ppi, 최대 주사율 120Hz, HDR10+ 지원, 최대 밝기 500니트, DCI-P3 100% 색역 충족 등의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갤럭시탭 S7의 디스플레이 스펙을 갤럭시탭 S8과 비교하면 같은 패널을 사용한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차이가 없습니다.
FHD를 한참 상회하는 고해상도, 120Hz 고주사율 지원, 밝은 화면, 정확한 색재현력 등 최근 출시되고 있는 플래그십 태블릿에 비해 부족한 부분이 없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긴 합니다. OLED 패널이 아닌 IPS LCD 패널을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갤럭시탭 S8도 IPS LCD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OLED 패널이 LCD 패널에 비해 명암비와 색재현력이 높아 게임 플레이, 동영상 감상에 있어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긴 하지만 IPS LCD 패널 역시 일상적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히 훌륭한 패널입니다.
또한 OLED 패널은 오래 사용하면 화면에 잔상이 남는 번인 현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LCD 패널은 번인 현상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리하면 태블릿을 구입하는 주된 이유가 작은 스마트폰을 대신해 동영상을 감상할 목적이고, OLED 패널을 탑재한 제품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면 디스플레이 스펙에서 아쉬움을 느낄 일은 없습니다.
DEX 모드와 S펜
갤럭시탭 S7은 애시당초 삼성을 대표하는 플래그십 제품으로 출시된 만큼 DEX 모드를 지원합니다.
또한 S펜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어 필기, 드로잉 등에 사용하는데도 문제가 없습니다.
스피커 및 기타 스펙
갤럭시탭 S7은 세계적인 오디오 장비 업체인 AKG가 튜닝에 참여한 4개의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8000mA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최대 45W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최신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 6를 지원하며 블루투스 5.0을 지원합니다.
측면에 지문 인식 센서를 탑재해 생체 보안 기능을 갖췄으며, GPS 위성 항법 장치가 탑재되어 있어 자동차 네비게이션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두께는 6.3mm 이고 와이파이 모델의 경우 498g, LTE 모델의 경우에는 500g으로 11인 태블릿 중에서는 가벼운 축에 속합니다.
최신 플래그십 태블릿 구매가
부담스럽다면 좋은 대체제다!
갤럭시탭 S7은 출시된지 2년이 된 구형 제품이지만 역대 갤럭시탭 라인업 중에서도 최고라 평가받을 만큼 좋은 스펙을 갖춘 태블릿입니다.
갤럭시탭 S8이 출시된 2022년의 기준에서 보더라도 충분히 훌륭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게다가 구형 제품이 되어 가격이 하락해 가성비는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최상위 옵션인 12GB 램과 512GB 스토리지를 탑재한 4G LTE 셀룰러 모델의 가격이 79만 4100원으로 삼성 태블릿 중 가성비는 최고라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애플이나 삼성의 플래그십 태블릿을 구입하기에는 부담이 되지만 보급형 태블릿의 성능에 만족하지 못하는 소비자라면 갤럭시탭 S7 구매를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갤럭시탭 S8+ 12인치 태블릿이 가장 어울리는 소비자는 누구일까? 성능 디스플레이 배터리 S펜 (0) | 2022.08.25 |
---|---|
60만원대 진입한 갤럭시탭 S8 - 이만한 가성비 태블릿 없네! (레노버 P12 프로와 비교 분석) (0) | 2022.08.21 |
갤럭시탭 S6 라이트 2022 버전 스펙 분석 - 이게 최선일까? (0) | 2022.05.22 |
갤럭시탭 S8 분석 - S7에서 갈아탈 필요가 있을까? (0) | 2022.03.15 |
갤럭시탭 S8 울트라 분석 - 태블릿으로 노트북을 대체할 수 있다! (0) | 2022.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