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패드 에어 5세대 분석 - M1이라니 미쳤나요 애플?!

애플 아이패드 분석

by 세상의 모든 IT 2022. 3. 9. 06:07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라독스입니다.

애플은 한국 기준 3월 9일 새벽 3시 2022년 첫 이벤트를 개최해 다양한 신제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여러 신제품 중 예상치 못한 충격을 선사한 아이패드 에어 5세대가 어떤 제품인지 간략히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M1 탑재

 

59만 원짜리 보급형 스마트폰에 아이폰 13과 동일한 A15 바이오닉을 탑재했다는 점도 물론 충격일 수 있지만 이벤트 이전 흘러나온 루머에서 이미 알려진 사실이었습니다.

그러나 아이패드 에어 5세대에 M1 칩을 탑재했다는 점은 개인적으로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것이라 상당히 충격적이었습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중급형 태블릿에 아이패드 프로 라인업에 탑재된 M1을 넣었다는 점보다는 에어 라인업에 M1을 넣었다면 앞으로 출시될 아이패드 프로 6세대에는 도대체 얼마나 뛰어난 프로세서를 탑재할 생각인지가 두려워서입니다.

 

출처 : 긱벤치 홈페이지 (애플 M1)

 

M1 칩이 탑재된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긱벤치 결과입니다. 싱글코어 1706점, 멀티코어 7220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경쟁 제품 대비 어느 정도의 성능인 것일까요?

 

출처 : 긱벤치 홈페이지 (갤럭시탭 S8 울트라)

 

보시는 자료는 스냅드래곤 8 Gen1을 탑재한 삼성의 신제품 갤럭시탭 S8 울트라의 긱벤치 결과입니다. 싱글코어 1228점, 멀티코어 3238점을 기록했습니다.

경쟁 제품인 갤럭시탭 S8 시리즈와 비교하면 M1은 싱글코어 기준 38.9%, 멀티코어 기준 122.9%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경쟁 제품을 압살하는 수준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런 성능 차이는 애플의 반칙이라 볼 수도 있습니다. M1은 모바일 기기에 탑재하려고 만들었다기 보다는 맥북 에어에 탑재하기 위해 만들어진 노트북용 프로세서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M1을 중급형 태블릿인 에어 라인업에 탑재하다니.... 애플 양반 이건 반칙이지....

 

램과 스토리지

 

애플이 왜 이럴까요?

 

평소 램 크루지 모습과 달리 아이패드 에어 5세대에서는 무려 8GB 램을 탑재해 주었습니다. 전작인 에어 4세대에 비해 2배 증가한 것입니다.

 

이는 작년에 출시된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적용된 램 용량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경우 128GB, 256GB, 512GB 스토리지 모델에 8GB 램을 탑재했습니다.)

 

스토리지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64GB와 256GB 옵션이 있습니다.

 

애플은 참 이상한 곳에서 아쉬움을 줍니다. 프로 라인업과의 급 나누기의 일종으로 보이는데, 요즘 시대에 64GB 스토리지는 시대의 흐름에 한참이나 뒤쳐진 스펙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M1을 탑재하지 않았다면 64GB 스토리지도 용량 관리에 신경만 쓴다면 나름 쓸만하다 생각했을 겁니다. 그러나 M1을 탑재했기에 아이패드 에어 5세대는 생산성 기기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생산성 기기로 활용하려면 64GB는 절대적으로 부족하지요. 간단한 영상 몇 개만 촬영해 편집하려해도 부족함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아이패드 에어 5세대의 뛰어난 성능을 이용해 사진이나 동영상 편집 등의 작업을 하실 생각이 있는 분들은 256GB 옵션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디스플레이와 디자인

 

출처 : 애플 홈페이지

 

디스플레이는 전작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5세대는 10.9인치 Liquid Retina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해상도는 2360 x 1640, 인치당 화소수는 264ppi, 최대 밝기 500니트, 유분 방지 코팅, 전면 라미네이팅, 반사 방지 코팅, 와이드 컬러 디스플레이(P3), True Tone 등의 스펙 모두 동일합니다.

디자인 역시 전작인 4세대에서 풀 체인지 된 만큼 5세대에서도 그대로 계승되었습니다.

홈 버튼이 사라지고 사방 베젤의 크기가 동일한 아이패드 프로와 유사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카메라

 

1200만 화소의 후면 싱글 카메라가 탑재된 점은 전작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전면 카메라에는 변화가 있습니다. 전작에는 7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탑재한 것에 비해 에어 5세대에는 1200만 화소의 울트라 와이드 전면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전면 카메라가 교체되면서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 처음 탑재되기 시작했던 센터 스테이지 기술이 에어 5세대에도 탑재되었습니다.

센터 스테이지란 페이스 타임 등의 화상 통화 서비스를 이용할 때 전면 카메라가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해 항상 사용자의 모습이 화면 중앙에 오도록 조정해 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5G 통신 지원

 

전작인 에어 4세대는 4G 인터넷만을 지원했지만 에어 5세대에서는 5G 통신을 지원합니다.

 

기타 스펙

 

출처 : 애플 홈페이지
출처 : 애플 홈페이지

 

아이패드 에어 5세대는 2개의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했으며, 상단 전원 버튼에 내장된 지문 인식 센서를 탑재했습니다.

와이파이 6 규격을 지원하며, 블루투스 버전은 5.0입니다.

애플 펜슬 2세대를 사용할 수 있으며, 후면에 스마트 커넥터가 있어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와 매직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점들은 전작인 에어 4세대와 동일합니다.

 

가격

 

64GB 스토리지 모델은 77만 9천 원, 256GB 모델은 97만 9천 원에 판매됩니다.

 

에어 라인업 구매를 고려하던 분들은 고민 없이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아이패드 프로의 성능까지는 필요 없고 가격도 부담스러운 소비자, 아이패드 기본 모델은 부족하고 아이패드 미니는 화면 사이즈 때문에 구매가 꺼려지는 소비자라면 아이패드 에어 5세대를 기다려 오셨을 겁니다.

아이패드 에어 5세대 구매를 고려하던 분들은 고민 없이 구매하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에어 4세대는 디자인 풀 체인지가 이루어져 구매해도 후회가 없었다면 이번 5세대는 역대급 스펙업이 이루어져 후회가 남지 않을 겁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